- Vector 데이터 타입의 속성
속성 | 속성 설명 |
magnitude | 벡터의 길이(읽기 전용) |
normalized | 크기가 1인 벡터 == 정규화 벡터(읽기 전용) |
sqrMagnitude | 벡터의 길이의 제곱근(읽기 전용) |
x | 벡터의 x 성분 |
y | 벡터의 y 성분 |
z | 벡터의 z 성분 |
· 매 프레임마다 10 유닛만큼씩 이동
transfrom.Translate(Vector3.forward * 10);
· 매 초마다 10 유닛만큼씩 이동 -> 프레임레이트가 서로 다른 기기에서도 같은 속도로 이동 가능
transform.Translate(Vector3.forward * 10 * Time.deltaTime);
- 정규화 벡터(Normalized Vector)
: 방향만 표시하는 벡터
Vector3.forward | Vector3(0,0,1) |
Vector3.back | Vector3(0,0,-1) |
Vector3.left | Vector3(-1,0,0) |
Vector3.right | Vector3(1,0,0) |
Vector3.down | Vector3.(0,-1,0) |
Vector3.up | Vector3(0,1,0) |
Vector3.one | Vector3(1,1,1) |
Vector3.zero | Vector(0,0,0) |
-유니티는 왼손 좌표계를 사용
Z축이 전진 방향
(X : 빨강, Y : 초록, Z : 파랑)
-오브젝트 이동
transform을 이용해 이동
: 물리법칙이 적용되지 않는 대상일때 사용.
transform을 이용해 강제적으로 이동하면, 물리법칙을 무시하고 강제로 절대위치를 바꿔버리는 것이기에 위치가 옮겨진 후 물리법칙이 고장나는 현상이 발생한다.
Rigidbody 컴포넌트를 이용해 이동
: 물리법칙이 적용되어있는 대상일때 사용.
물리가 적용되어 있는 Rigidbody이기 때문에 Rigidbody 컴포넌트를 이용해 이동하는 것이 좀 더 자연스러운 물리법칙이 적용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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